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학회소개

"장애아동의 권리, 더 넓은 세상으로"

한국장애아동인권학회는 장애아동의 인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계와 시민단체,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참여로 만들어진 학회입니다. 본 학회를 창립하게 된 이유는,

첫째, 그동안 우리사회는 장애아동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고 그들이 어떠한 권리를 누려야 하는가에 대해 소홀히 여겨왔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장애아동이 신체적·정신적·정서적·사회적으로 취약하다는 이유로 우리 사회의 환경과 구조, 입법 및 정수립 과정 등에서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둘째, 본 학회를 창립하기 전, 2004년도에 「한국장애아동인권연구회」를 창립하여 꾸준히 장애아동 이해교육, 장애아동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장애아동 인권의 문제점 등을 제기하며 활동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아동의 인권이 제대로 보장되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셋째, 2008년「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법률」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시행과 더불어 장애아동의 인권에 대한 연구와 인권교육의 필요성이 본 학회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본 학회는 UN아동권리협약과 UN장애인권리협약 정신을 존중하며 장애아동 인권을 연구하는 학자, 현장전문가, 시민단체, 교사, 학부모 등의 모임으로 [한국장애아동인권학회]를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 학회 활동 목적

본 학회는 장애아동인권에 관한 학술연구와 학술발표회, 인권교육을 통해 한국장애아동의 인권을 보호하고 이 분야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주요 활동 목표

① 학회지 및 간행물 발간
② 장애아동인권 분야의 학술연구활동 및 정보교환
③ 장애아동인권을 위한 정책토론회
④ 장애아동의 권리에 관한 제자료의 검토 및 건의
⑤ 국제간의 학술교류
⑥ 교육기관 및 공공기관 인권교육
⑦ 옴부즈맨
⑧ 장애아동권리센터
⑨ 기타 본회 목적에 필요한 사업

 

▣ 학회 정보

※ 서울시 종로구 명륜동53 성균관대학교 호암관 805호 이양희교수연구실
※ 전화 및 팩스: 02)760-0528
※ 사무국: 043)740-1541 / 016-218-1682
※ 사무국 이메일: miL37@yd.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