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논문투고안내

논문게재신청서 DOWNLOAD

▣ 논문투고 안내

1. '장애아동인권연구'에 기고하는 원고는 장애아동인권에 관한 학술논문에 한정하며, 다른 학술지에 게재를 위하여 심사를 의뢰한 논문이나 혹은 다른 학술지에 게재한 논문과 중복된 논문은 기고할 수 없다.

2. 장애아동인권에 관한 논문이라 함은 장애아동 생활 전반에 관한 논문을 포함한다.

3. 논집에 기고하였다가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원고는 판정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재기고할 수 없다. 제약기간이 지난 뒤에는 논문의 주제와 내용을 대폭 수정하고 처음 기고한 일자를 표시하고 ‘재기고’임을명기하여 다시 기고할 수 있다. 원고는 수시로 접수한다.

4. 기고 원고는 한글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제목, 저자, 초록, 본문, 참고문헌, 부록, 영문초록의 순으로 구성한다.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뜻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한자를 쓰는 경우에는 한글 뒤에 괄호를하고 한자를 쓴다.
다만, 사람의 이름은 영어권의 경우에는 영어로 쓰고, 일본. 중국의 경우에는 소리 나는 대로 한글로 쓰고 뒤에 괄호를 한 후 한자를 쓴다. 초록은 20행 이내로 작성한다.

5. 기고 원고는 A4용지에 단면으로 출력하며 원고의 전체분량은 200자 원고지 125매(25,000자)를 원칙으로하되, 이를 초과할 경우에는 초과 200자 원고지 5매(1,000자) 당 1만 5천원의 인쇄비를 징수한다(한글 프로그램에서: 파일-문서정보-문서분량-원고지로 체크).
단, 전체 원고분량은 200자 원고지 175매를 초과할 수 없다. 분량이 초과된 원고는 투고할 수 없다.

 

▣ 게재 절차

1. 논문 접수는 E-mail접수와 우편접수가 가능하며, 우편접수 시에는 심사용 논문 3부와 원고 파일을 제출하여야 한다.

2. 논문은 수시 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3. 최초 기고된 논문은 심사위원 3인에게 논문 심사를 의뢰한다. 초심의 종합판정은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의 4유형으로 구분한다.

4. 초심의 종합판정 결과 ‘게재 가’가 둘 이상이면 ‘게재판정’으로 인정하고, ‘수정 후 게재’가 둘 이상이면 수정을 조건으로 ’게재판정‘을 하고, ‘수정 후 재심사’가 둘 이상이면 ‘수정 판정’으로 재심을 하며, ‘게재불가’가 둘 이상이면 ‘불가 판정’으로 게재를 하지 못한다.
다만, ‘게재판정’의 경우에도 편집위원회는 수정 및 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수정 및 보완이 이루어진 후에 게재를 할 수 있다.

5. 초심에서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 및 보완을 한 후 수정 또는 보완사항을 정리하여 논집 편집위원장에게 e-mail로 보낸다. 편집위원장은 수정 및 보완된 논문의 초심 심사위원 중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내린 심사위원에게 재심용 논문을 보낸다. 재심 심사위원은 ‘게재 가’와 ‘게재 불가’ 판정만 할 수 있다.

6. 초심 및 재심을 통해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기고자는 최종원고를 논집 편집위원장에게 e-mail로 보내고, 게재료를 납부한다.

7. 장애아동인권연구 논집 발간 일자는 다음과 같다.

1호 2호
매년 6월 30일 매년 12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