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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작성요령

1. 논문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쓰되 적어도 제목을 국문과 영문으로 병기한다.
모든 논문에는 국문초록을 맨 앞에 넣고, 국문논문에는 200단어 이내의 영문초록을, 영문 논문에는 400단어 이내의 국문초록을 참고문헌 다음에 첨가한다.

2. 논문내용 서술

제목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및 해석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순으로 한다.
연구자의 이름, 소속, e-mail 주소는 첫 페이지에 넣는다.

3. 논문의 주요어(key word)를 3~5개 정도로 넣되, 아동권리에 관한 주요어를 반드시 포함 시킨다.

4. 논문의 분량은 B5용지 15장 내외로 한다(참고문헌 목록 포함). 양식은 아래에 제시된 방법을 따른다.

→ 용지설정 (사용자 정의)
판형: 46배판 / 폭 길이:B5 (182.0(㎜) × 257.0(㎜))
여백: 위 쪽 25.4 ㎜
아래쪽 25.4 ㎜
오른쪽 25.4 ㎜
왼 쪽 25.4 ㎜
머리말 0 ㎜
꼬리말 15 ㎜
줄간격 200

① “아래 한글판”을 기준으로 한다.

② 「모양」 / 편집 용지 창을 열어 전체 편집 설정을 한다.

논문 제목 (신명 태명조, 글자크기:16, 장평:95, 자간:-3, 가운데 정렬)
저자 (휴먼명조, 글자크기:12, 장평:95, 자간:-3, 오른쪽 정렬)
차례 (휴먼명조, 글자크기:10, 장평:95, 자간:-3)
  → 들여쓰기:2, 정렬방식:양쪽혼합, 낱말간격:30
장 제목 (글자체:신명 태명조, 글자크기:13, 장평:95, 자간:-3)
각주 (글자체:신명 태명조, 글자크기:13, 장평:95, 자간:-3)
  → 왼쪽여백:4, 내어쓰기:2
인용문 (글자크기:10, 장평:98, 자간:-3)
  → 왼쪽여백:4, 오른쪽여백:4, 줄간격:160

③ 「모양」 / 글자모양 창을 열어 글자 양식을 설정한다.

5. 번호의 나열 방법은 아래와 같은 순으로 한다.

1단계:Ⅰ, Ⅱ, Ⅲ...
2단계: 1, 2, 3, 4....
3단계: 1), 2), 3)....
4단계: (1), (2), (3)....
5단계: ①, ②, ③....

6. 주의 제시는 내각주 (APA 5판양식)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본문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할 경우 인용한 문헌의 내용 전반에 대해 근거를 남겨야 하는 것으로 저자의 성과 출판년도가 문장 마지막에 다음과 같이 (도혜란, 2004). 삽입되어야 한다. 만일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는 처음으로 인용 될 때 모든 저자들의 이름을 기입해야 하며 한 단락 내에서 동일한 저작물을 인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그 다음 인용부터 첫 번째 저자의 이름을(영문으로 표기하는 경우에는 성, surname) 다음에 “등” 또는 “외” (영어로는 “et al.")를 써서 나타내고, 소괄호 안에 출판년도를 기입한다. 이때,”et" 뒤에는 마침표가 없으나, “al" 바로 뒤에 반드시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

저자가 1인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
→ (도헤란, 2004).
→ (Mikey, 2004).

저자가 2인 이상 저작물을 처음 인용하는 경우
→ (도혜란, 라소영, 하재옥, 이찬영, 2004).
→ (Mikey, Helen, Soney & Sophia, 2004).

저자가 2인 이상 저작물을 처음 인용한 후 다시 재인용 하는 경우
→ (도혜란 외, 2004).
→ (Mikey et al., 2004).

7. 참고문헌의 제시 방법

논문의 말미에 한 중 일 양서 순으로 열거한다. 서양서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양식(제5판)을 따른다:영문참고문헌 작성시, 책명과 정기 간행물은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영문 이탤릭체에 해당하는 논문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단행본의 경우도 동일)하며,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국내 단행본 참고문헌의 예
라혜원(2000). 아동발달 (개정판). 서울:숙명사.

국외 단행본 경우 예
Rosenthal, R. (1987). Meta-analytic procedures for social research (Rev. ed.). Newbury Park, CA:Sage.

국내 정기간행물 참고문헌의 예
김지연(1999). 유아교사의 상담 모형 개발 연구. 한국아동권리학회:유아발달, 12(2), 1-22.

국외 정기 간행물 예
Wigfield, R. L.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 Psychology, 135(2), 910-923.

국내 출판 예정인 저널 논문
김희진(근간). 유아교사의 상담 모형 개발 연구. 한국학교상담학회지.

국외 출판 예정인 저널 논문
Corcoran, D. L., & Williamson, E. M. (in press). Rae differences in face-ism:Dose facial prominence imply dominance? Journal of Pre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국외 저널 논문, 저자 2인일 경우
Klimoski, R., & Palmer, S. (1993). The ADA and the hiring process in organization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Practice and Research, 45(2), 10-36.

국내 학위논문 
권순미(1979). 유아교사의 상담 모형 개발 연구:사고 기능 검사 분석.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서울.

국외 국제학위 논문 초록집과 대학 마이크로필름에서 발췌된 박사 학위논문 
Bower, D. L. (1993). Employee assistant programs sopervistory referrals:Characteristics of referring and nonreferring supervisor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4(01), 534B. (Unoversity Microfilms No. AAD93-15973)

국외 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Woolfy, D. E. (1989). Interpersonal analysis of bulimia:Normal-weight and obe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국내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의 발표자료
고현옥(1994). 심리극 놀이 활동이 유아에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가혜원, 송진숙
(편.), 제 2차 아동권리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 798-834). 서울:아동출판사.

국외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의 발표자료
Feca,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In R. Dinctbier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 234-345).
Linciln:University of Nebraska Press.

국내 인터넷상의 저널 논문일 경우
김정숙(2005. 3. 9). 21세기 한국 아동 권리 협약. 아동권리연구, 2, 23-45, 2005. 7. 25.
http://kccright.co.kr/schco/volume2/pre00300001a.html에서 인출

국외 인터넷상의 저널 논문일 경우
Fredrockson, B. L. (2000, March 7). Cultivating positive emotions to optimize health and well being. Prevention & Treatment, 3, Article 0001a. Retrieved November 20, 2000, from     http:// journals.apa.org/prevention/volume3/ pre003000001a.html

8.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표Ⅰ-1>, <표Ⅱ-2>, [그림Ⅰ-1], [그림Ⅱ-2]
→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표시한다.
→ 표 및 그림은 원본을 그대로 복사,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표 1>

남자집단과 여자집단(Man and Women Groups)의 오차 비율

  평균오차율 표준편차 표본크기
난이도
.06 .89 .67 .68 13 12
.08 .89 .67 .90 13 12
.89 .67 .89 .67 15 14